티스토리 뷰
각종 민원 서류들은 인터넷이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해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몇가지 발급시 유의 사항이 있는데요 무작정 무인발급기가 있는곳을 찾아 가신다고 24시간 항상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서류의 종류마다 그 시간이 다르기도 하고 소요 시간도 각각 다릅니다. 알아보고 가시거나 미리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 바로 나눠 드리려고하니 모두 설명 읽어 보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는 웬만한 민원 관련 서류들은 정부24 또는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신청과 발급이 모두 가능합니다. 열람만 하실때에도 조회가 가능한데요 단, 로그인 과정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경우에는 필요없는 부분이지만 인터넷은 회원 로그인이나 공인인증서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정부24를 검색어를 이용해 만약 접속을 하셨다면 좌측 하단즈음에 주민등록 메뉴 항목이 보여지는데요 여기로 들어가시면 인터넷이나 방문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는 1통에 400원이고 처리 소요 시간은 즉시 발급 가능하다는등 간단한 안내 사항을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저희 집 근처에는 주민센터 위치가 바뀌게 되어 오히려 바로 옆의 도서관에 있는 무인 발급기 위치가 훨씬 가까워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불편한점이 있다면 지폐나 동전과 같은 잔돈을 미리 준비해 가는것 그리고 지문 인식이 잘 되지않아 여러차례 재시도를 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만 이건 방문을 이용한 발급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문 인식기에 잘 읽혀지는 저만의 노하우를 살짝 알려 드린다면 개인차는 있겠지만 살짝 엄지손을 위로 향하게 위치를 잡아 줍니다.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지문 확인시 손톱에 가까운 손가락 모두를 아래로 정확히 대는것 보다 오히려 그게 더 잘 되더라고요 그리고 여기서 하실때 꾸욱 좀 강하게 힘을줘 눌러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살짝 대었더니 자꾸 실패가 나와서 터득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주민등록 등본이나 초본(원초본)과 같은 서류를 발급 받을때 포함과 미포함 체크 부분이 살짝 헤깔릴수 있습니다. 방문 발급이라면 담당 직원분께 질문해서 체크 하시면 되겠지만 무인 발급기는 혼자 해야하므로 선택은 급히 해야하고 잘 몰라 잘못 체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한번 발급 되고나면 수수료가 들게 되므로 여러장을 발급 받으실때에는 일단 한장만 먼저 (1부수) 발급해 보신후 정확히 맞는지 검토를 하신후에 다시 잘 체크하셔서 발급 받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 무인발급기 에서 잘못 발급 받아 거기에 처리되는 소요시간도 대기해야 하고 또 수수료도 추가로 또 들기 때문에 번거로워질수 있기 때문입니다.